그리스의 3대 비극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그는 123편의 희곡을 썼지만 지금까지 남아 있는 것은 7편뿐이며,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은 『오이디푸스왕』이다. 소포클레스는 고향 아테네가 문학적ㆍ정치적ㆍ경제적으로 절정을 향하여 발전해가고 있던 BC 5세기에, 복잡하고 모순된 경험을 고대 그리
1. 그리스비극의 기원
술의 신 디오니소스의 숭배의식에서 비롯
비극(tragodia)의 본뜻 : 염소의 노래
시인이 제단 앞에서 신과 영웅의 행적을 노래
가무대 조직하여 반인반양의 삼림신 가면을 쓰고 산양 가죽으로 분장하여 원형무대에서 합창
아크로폴리스 신전에 딸린 디오니소스극장에서 국가
왕 중에서, 오이디푸스왕의 대사 중 일부분.
Ⅰ. 서론
그리스비극. 그것은 누구나 한 번쯤은 보았을 것이고, 아무리 교양 없는 시민이라도 한 가지 이야기 정도는 알고 있을 정도로 뿌리 깊은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서양사 수업을 듣게 되면서 가장 먼저 관심을 갖게 된 분야는 그
Ⅰ. 들어가는 말
우연한 기회에 그리스비극 작품을 읽게 되었다. 작품을 읽어가면서 가장 먼저 느끼게 된 것은 등장인물들의 대사가 매우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상대를 설득하려고 하고 자신의 주장을 실현케 하려고 한다는 것이었다. 이는 아마도 당시에 합리적 이성주의가 도래되었고, 수사학이
관계를 설명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신화에 등장하는 신과 종교에서 섬기는 신은 큰 차이가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종교에서의 신은, 특히 유일신 종교에서는 초자연적이고 절대적 지배자로서 만물을 지배하는 전지전능한 존재이지만,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은 순수한 인간의 상상력이 만들어 낸 존재이
Ⅰ. 서 론
심리주의 비평에 있어서 오이디푸스콤플렉스는 남성이 부친을 증오하면서 모친에 대해 품게 되는 무의식적인 성적 애착이다.
그리스 신화 오이디푸스에서 따온 말로서 프로이드가 정신분석학에서 쓴 용어이며, 오이디푸스는 테베의 왕 라이오스와 이오카스테(에피카스테)의 아들로서 숙
그리스 연극은 그리스 종교와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테네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종교가 일부분을 차지했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수세기 동안 그리스 사람들은 제신들을 숭배하는 종교를 발전시켰으며 신화는 단순한 신화가 아니라 그들의 생활과 깊숙히 연
2.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
1) 정의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고전적인 정의를 내렸는데 비극은 가치 있거나 진지하고 일정한 길이를 가지고 있는 완결된 행동의 모방이다. 쾌적한 장식을 한 언어를 사용하고 각종 장식이 작품의 상이한 여러 부분에 삽입된다. 서
그리스에서는 시. 음악. 회화. 조각. 건축을 5대 예술로 보았으며, 연극이라는 분야는 없었다. 그리스극은 시를 낭송하는 형식이었으며 비극·희극은 서사시와 함께 시 분야로 되어 있었다. 무용과 연극이 인간의 육체를 표현재료로 하는 독자적인 예술양식으로 성립된 것은 근대 이후이며, 그런 뜻에서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